본문 바로가기
영화 향기

<나인> 영감을 다오, 영감을 잃은 유명감독의 방황과 사랑

by 아프로뒷태 2010. 9. 8.

 

 

감독-롭 마샬(시카고2002, 게이샤의 추억2005)

 

                    <나인> 모두들 지겹고, 캐릭터간의 긴밀성이 부족하고, 뮤지컬 영화로써 매력 없으며 실망스럽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뜯어보면 나름 볼 만한 가치는 있다. 카사노바의 이야기로 그쳐서 관람했다면, 지루했을 것이다. 내가 이 영화에서 본 또다른 점은, 이야기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영화는 한 남자의 성적 환상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결국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가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영화감독으로서 또는 창작자로서 영감을 얻기위해 정신적 방황과 공황 그리고 상실의 아픔을 이야기 하고 있다.

 



영감을 다오. 영감을 잃은 유명감독의 방황과 사랑 이야기.

 

귀도,
영화감독으로 유명세를 날리고 있는 귀도, 카사노바로 여자들을 웃고 울리는 귀도, 이탈리아 영화감독의 영웅, 모두들 귀도의 차기작을 학수고대한다.
하지만 연달아 두 작품의 흥행부진을 맞은 귀도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 모두를 놀라게 할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과 불안에 귀도는 시나리오의 첫 씬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내내 불안해한다. 그렇게 시간만 보내다. 영화 크랭크 인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게 된다. 무슨 말을 해야할까? 귀도는 영화의 서사와 주제에 대해 할 말이 없다. 왜냐하면 뭘 이야기할 지 귀도 자신도 확신을 갖지 못했으니깐. 결국 귀도는 영감을 찾기 위해 기자회견장에서 제작사와 기자들을 피해 떠난다.

귀도는 여자를 좋아해, 귀도의 영감을 찾아주는 자극제는 여자들, 여신과 같은 여자들.

 귀도의 여자 1, 어머니

모든 남자들의 로망은 어머니 같은 여자를 만나는 일 아니던가?
귀도역시 어머니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각별하다. 그는 영화창작에 있어서 아이디어가 번뜩이지 않을 때나 관계했던 여자들로 인해 도피심리를 느낄 때면 어머니를 찾는다. 홀어머니의 사랑을 받고 자란 귀도는 자신의 예술적 성향 중 여성성에 대한 집착과 성적방탕을 어린시절의 트라우마에서 찾는다. 그는 어린시절 매춘녀에게 돈을 주고 여자의 몸을 구경하다 들킨 사건이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아는 사람은 어머니이다. 그래서 귀도는 죽은 어머니의 영혼을 불러 어머니로부터 자신의 내면을 털어놓는다.

언제부터인가 영감은 떠오르지 않는다. 천재 감독은 이대로 녹스는가? 귀도는 자신의 위치에 불안을 느낀다. 그럼에도 여자들은 귀도를 사랑한다고 고백하지만 귀도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여자는 없다는 것. 귀도는 여자들의 문제에서도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갈팡질팡해한다.
"어머니 제가 어떻게 해야하지요?
벼랑끝에 선 귀도가 묻자 엄마는 말한다.
"귀도, 선택은 네가 하는 거야."

 

 

귀도의 여자 2, 아내 루이자

나는 당신을 가장 잘 안다고 확신해요. 나는 당신의 아내잖아요. 외부에 노출된 당신의 행동과 생각은 실제로 다르잖아요. 나는 당신과 함께 사는 여자이니깐요. 당신은 너무 바빠요. 평범한 가장이 되지 못하죠. 영화를 만드는 당신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요. 그럼요.

하지만 귀도 어떻게 된 거죠? 귀도. 당신이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던가요?

우리의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를 떠올려 봐요. 귀도. 당신의 영화에 참여하기 위해 배우 오디션에 참가했던 날, 나는 당신을 보고 첫 눈에 반했지요. 식당에서 일하던 내가 배우가 되겠다고 결심하고 처음으로 카메라 테스트를 받던 날, 나는 당신을 보고 하늘이 준 행복이라고 생각해왔어요. 그때 당신도 나를 보고 첫 눈에 반했지요. 그렇지요? 당신이 그랬잖아요. 단정하게 묶은 나의 머리를 풀어보겠냐고 부탁하며 아름답다고 말했던 거... 그 거 기억해요? 그때 나는 깨달았어요. 우리의 만남은 하늘이 맺어준 운명, 그래서 우리의 만남은 특별하고 그로인해 우리의 사랑을 더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요.
하지만 귀도, 그건 나의 착각이었어요. 그때 당신이 나에게 했던 행동과 말은 전략이었군요. 다른 여배우에게도 똑같이 하다니요. 나는 깜짝 놀랐어요. 그건 당신이 여배우를 대하는 상습적인 태도였다는 것을. 그러므로 나는 당신에게 전혀 특별한 여자가 아니었던 거에요. 귀도. 나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했는데, 이젠 어떻게 해야 하지요."

 

 

귀도의 여자 3. 칼라

나는 정열적인 여자, 나는 정열적인 배우, 그래서 나는 카멜레온 같은 여자. 귀도 당신에게 영감을 불어줄 육체의 여신. 그렇지 않나요? 당신을 위해서라면 나는 마녀 연기도 할 수 있어요. 당신의 발끝까지도 핥아줄 수 있어요. 그만큼 귀도, 당신을 사랑해요.
그런데 귀도, 당신은 그런 나의 사랑이 눈에 보이지 않는 건가요? 나의 사랑이 단순히 연기라고 생각하는 건가요? 나는 진심으로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요. 남편이 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귀도 당신은 알아주고 있어요. 그래서 나는 귀도 당신과 함께하면 행복해요.
나를 사랑하지 않는군요. 결국 나는 당신에게 영감을 주기 위한 자극일 뿐이로군요.
당신 때문에 약을 먹었어요. 나도 왜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어요. 나는 정말 사랑에 빠져 버렸나 봐요.

 

 

귀도의 여자 3-디자이너

귀도, 귀도, 귀도, 정신을 엉덩이에 달고 다니는 귀도. 도대체 정신을 어디다 두고 있는 거야? 모든 사람들이 너의 차기작을 기다리고 있어.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할 멋진 작품을 써. 귀도, 뭘 망설이는 거야? 너는 할 수 있어.
귀도 수많은 여자들이 너의 옆에서 서성거려도 너의 곁에 항상 루이자가 있다는 것을 잊지마.

 

 

귀도의 여자 3-디자이너

귀도, 귀도, 귀도, 정신을 엉덩이에 달고 다니는 귀도. 도대체 정신을 어디다 두고 있는 거야? 모든 사람들이 너의 차기작을 기다리고 있어.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할 멋진 작품을 써. 귀도, 뭘 망설이는 거야? 너는 할 수 있어.
귀도 수많은 여자들이 너의 옆에서 서성거려도 너의 곁에 항상 루이자가 있다는 것을 잊지마.

 

 

 

귀도의 여자 5 여배우, 클라우디아

귀도, 당신은 나를 모두가 동경하는 여배우로 만들어줬어. 나와 당신은 환상의 파트너야. 하지만 귀도, 왜 나에겐 프로포즈 하지 않는 거지? 왜 나에겐 사랑한다고 말하거나 유혹하지 않는 거야? 귀도. 한 번쯤 그 말을 듣고 싶었는데..나에겐 그런 말을 하지 않았어. 나를 여신처럼 대해주기만 했지. 귀도. 그래서 우린 안 돼. 그래서 이번 영화의 여주인공을 맡을 수 없어. 

 

 

 

 

귀도의 여자 6. 어린 시절 바닷가에서 소년들의 돈을 받고 성적 무도를 춘 매춘 누나

 

귀도가 여성에게서 영감을 얻게 된 데에는 어린시절의 트라우마가 있어서 이다. 누구나 어린시절 성적 환상을 갖고 있다. 어린시절 귀도가 보고 느낀 성적 환상의 체험이 여러 여성을 통해 환상의 완벽함을 체우려는 욕구로 분출된 것이다. 그러나 환상에 완벽성은 없다. 욕망의 만족이란 없다. 환상과 욕망은 완전히 채워지지 않는다. 라깡이 말한대로 욕망은 채워지려는 순간, 자꾸 미끄러진다. 그래서 채워질 수 없고 영원히 비어있는 상태이다.

 

 

 

 

귀도는 여자를 좋아해

어린 시절, 누구나 남자들은 성적 호기심을 갖고 여자의 몸에 대해 알고 싶어하지. 하지만 그것이 호기심과 성적욕망에 그치지 않고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촉매가 된다면. 귀도에게 여자란 자신의 말초감각을 건드려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으로 밖에 의미가 없다면.

 

그러나 귀도는 진정한 사랑을 몰라.

예술가는 늙으면 안 돼. 예술가는 어른이 되어도 언제나 유년시절의 영혼을 가지고 있어야 해. 천진난만함과 광기로 감각의 촉수를 곤두 세우고 창작에 몰입해야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어. 예술가란 그래서 철이 들 수 없는 거야.

천재적인 작품을 창작하기 위해 매너리즘에 빠진 귀도, 그의 방황. 그리고 예술가로서 자세. 진정한 사랑은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서사구조와 인물관계의 긴장이나 진정성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음악은 사랑스러운 영화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