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도서: 일연 <삼국유사>
학습주제:
일연 스님의『삼국유사』에서 신라 불교를 널린 알린 사람들과 신라 불교 예술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을 학습하고
우리문화를 세계에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학습목표:
1.일연스님 『삼국유사』작가
소개하고 창작배경을 안다.
2.우리문화 체험과 관련된 학생 경험, 감정, 생각을 발표한다.
3.논술주제와 관련된 영상자료를 보고 배경지식을 확대한 후 우리 문화 알리기 글쓰기를 한다.
□역사책 읽은 경험 이야기 하기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해보기.
-역사란 무엇일까요?
-내가 좋아하는 위인은 누구인가요?
-그동안 역사를 공부하면서 느낀점이나 달라진 점은 있나요?
□ 논술 도서 소개
도서: 삼국유사
작가: 일연스님
일연스님 탄생 일화 영상
![]()
일연스님 인각사 보존의미 영상
![]()
□역사 돌아보기
-삼국시대 학습한 것을 돌아본다.
시조를 다시 살펴본다.
고구려-주몽
백제-온조
신라-박혁거세
가야-김수로
알에서 나온 왕들
난생신화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왕과 백성 사이에서 믿음.
나라를 다스리는 왕들이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데 필요한 종교,
삼국시대 불교를 받아들인 왕들
신라-법흥왕
삼국불교를 알아간다.
□불교, 나라를 강하게 만들다.
-불교란 무엇일까요?
인도의 싯다르타 소개한다.
![]()
-삼국시대 불교의 역할은 무엇이었나?
1. 나라를 구한 불교(호국불교)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왕은 곧 부처
고구려, 백제, 신라 순서로 불교 전파
지리적으로 고구려와 백제 장애 <!--[endif]-->
□신라불교를 알린 사람들
이차돈, 원효, 김대성
이차돈의 순교
일연의『삼국유사』중에서
신라 법흥왕
불교를 나라의 종교로 전파 좌절
귀족들의 반대, 민간신앙을 믿었다.
이차돈-불교를 위해 순교
불교를 통해 귀족통합
(흥륜사: 신라 최초 절)
<!--[endif]-->
![]()
![]()
불교 에밀레 종
![]()
□신라불교를 알린 사람들
원효 스님-백성에게 불교
쉽게 널리 알리다.
당나라로 불교를 배우러 가는 길에, 동굴에서 잠이 들다 목이 말라, 바가지에 든 물을 꿀처럼 달게 마시는데,,,, 일어나 보니 그것은 해골에 든 썩은 물이었다.
생각하기, 마음 먹기에 따라 받아들이는 태도가 달라진다는 깨달음을 얻고
종교도 그러하다고 생각하여 글을 모르는 백성에게도 불교를 널리 알렸다.
![]()
![]()
원효 화랑에서 스님이 되다
![]()
![]()
깨달음을 얻다
![]()
![]()
자비를 행하다.
![]()
![]()
세계화에 앞장서다
![]()
![]()
□신라불교를 알린 사람들
불국사와 석굴암을 지은
김대성
<!--[if !supportEmptyParas]--> <!--[endif]-->
불국사: 현생의 어머니를 위해
석굴암: 전생의 어머니를 위해
경주에는 신라불교 유적지가 있다
![]()
불국사: 현생의 어머니를 위해
불국사의 구조와 설명
![]()
![]()
![]()
불국사 문화유사 답사기
석굴암은 최첨단 건축
![]()
불국사에 있는 다보답 이야기
사라진 사자탑을 찾아주세요.
다보탑의 사라진 사자상
![]()
불국사에 있는 석가탑 이야기
불교를 위한 사랑이야기
석가탑에 얽힌 슬픈 사랑이야기
![]()
![]()
석굴암: 전생의 어머니를 위해
□논술 주제에 접근하기.
-일연의 삼국유사 신라의 불교를 이해할 수 있다.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모은 신라 불교 문화 유산을 알 수 있다.
-경주 불국사 석굴암 문화유산의 의미와 아름다움에 대해 알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한다.
□『삼국유사』질문에 답 쓰기
∘논술교재 낱말 쑥쑥 문제에 답을 쓰도록 유도한다.
∘논술교재 줄거리 쑥쑥 문제 답을 쓰도록 유도한다.
□논술도서에서 주제 찾기
∘삼국시대 신라의 불교 대중화를 위해 노력한 원효스님과 김대성을 알 수 있다.
∘신라 불교 예술을 보여주는 문화유산 불국사를 알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아름다운 문화 유산에 대해 생각한다.
∘우리 조상이 남긴 문화 유산을 세계에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도서의 중심내용, 주제로
소개하는 글 쓰기
∘선생님이 글쓰기를 설명한다.
∘원고지 쓰는 방법을 점검한다.
□내 마음속에 우리문화 유산
-불국사와 석굴암은 아름답나요?
우리나라 문화 유산을 다른 사람 또는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글과 그림을 표현해보아요.
미국 타임스퀘어 광장 광고에 등장하는
한국 문화 유산 불국사와 석굴암
![]()
한국문화유산 알리기 광고
![]()
우리문화유산을 세계에 소개하는 글 쓰기
<!--[endif]-->
논술 생각마무리
1.불국사와 석굴암 문화유산
세계적로 널리 알리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학습활동 정리 및 평가하기
∘선생님이 학생이 쓴 글을 개인지도 하며 확인 평가한다.
∘학생이 쓴 글과 그림을 소개하도록 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발견한 친구를 찾아 칭찬해본다.
□차시예고
댓글